Reading

[책] #4. 명견만리

 2016. 8. 28. 00:13
반응형

명견만리
국내도서
저자 : KBS 명견만리 제작팀
출판 : 인플루엔셜 2016.06.07
상세보기


" '명견만리'라는 사자성어는 뛰어난 통찰력으로 미래의 일을 환하게 살펴서 알고 있음을 뜻한다. 변화의 시대에 절실한 덕목이다. 하지만 '만리'를 내다볼 수 있는 '명견'은 하루아침에 생겨나지 않는다. 더욱이 고립된 개인의 힘만으로는 어렵다. 인류가 쌓아온 지식과 통찰의 맥을 따라 동시대인들이 지혜를 모아낼 때 명견만리가 가능해진다. 생각을 모으면 길이 보인다." p.8 프롤로그


평소 관심이 갖던 프로그램이지만 좀 처럼 시간을 내서 시청하기 어려웠는데 서점에서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다. 각 주제를 깊이있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망설임 없이 읽게 되었다. 우리가 마주한 문제들을 키워드 중심으로 종합하고 여러나라들의 사례들을 비교하며 해결책을 제시한다. 나 처럼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도 논리적으로 잘 따라갈 수 있게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청년 실업과 주거에 대해 여러 각도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단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었고 일본 뿐 아니라 이탈리아에서도 노년층의 증가, 청년의 실업, 경기침체가 복합적으로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평균 수명의 증가라는 행복한 기술 발전이 이상하게도 모두의 불행을 만들어내고 있어서 안타까웠다.


결론은 청년에 대한 투자가 모두를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이었다. 청년에게 살아갈 수 있는 돈을 제공해줬을 때 그것을 가지고 편히 노는 것을 생각하기보다 더욱 창업 열풍이 생기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갈 꿈을 꾸게 된다는 사례가 있었다. 이런 분위기에서 평균 소득은 더욱 증가하게 되고 모두가 행복한 사회로 성장할 것이다.


안타깝게도 일본의 사례를 보면 청년에 투자하지 못하고 과반수를 차지하는 노년층의 표를 얻기위해 노인복지에 대한 정책만 펴고 있다. 그에 따른 결과는 처참하다. 우리나라도 똑같은 노선을 밟고있는데 지금이라도 청년의 삶에 대한 보장과 투자가 절실하다.



반응형